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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DR 쓸 때 주의할 점

프로그래밍 2008. 11. 24. 03:24
http://www.gpgstudy.com/forum/viewtopic.php?t=18058

라이트맵 관련해서 GPG 찾아보다가 우연히 보게된 글인데, 글 중에 ysoya 님 말을 보면 이런 말이 나온다.

발광체가 아닌 기물의 텍스쳐는 LDR을 써도 무방합니다. 다만, 조명값으로 0~1 이 아닌 1~ 값 을 넣어야 하고요. HDR 큐브맵 자체를 조명으로 쓰셔도 됩니다

배경 건물, 캐릭터의 프레임 버퍼 값으로 0 ~ 1 만 들어갔을 것으로 생각되는데,
조명이 약해서 정상적으로 HDR 조명이 되질 않은 것입니다.

톤매핑 오퍼레이터도 DX sdk 에 있는 것 L = Y / (Y + 1) 을 그대로 사용하면 컨트라스트가 죽어서 이쁘게 나오질 않습니다. 디자이너와 상의해서 블룸 팩터 등의 상수나 오퍼레이터들을 튜닝할 필요가 있습니다.

바로 이거다. 우리 프로젝트 HDR 라이팅의 문제가 바로 이거였다. OTL... 우리의 광원도 0~255 까지밖에 조절이 안된다. 사실은 더 넓게 쓸 수 있어야 했던거다. exposure 만으로 밝게 만드는게 아니었던거다. OTL.

이번에 사실 라이트매핑 작업하면서 (쫌 다르긴 하지만) 저것과 비슷한 효과를 내는 diffuse multiplier 라는 것을 도입했는데 밝아지는 곡선이 내가 초기에 HDR 에 바랬던거라 비슷해서 "오.. 이것봐라"라고 생각하던 참이었다.

월요일에 가면 당장 푸대한테 말해야지..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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