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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그래밍(재탕)

프로그래밍 2007. 12. 19. 02:54
1. 프로그래밍팀에 문서화를 맡는 사람이 따로 필요하다.

2. 프로그래밍 리더와 일정 관리는 다른 사람이 하는 게 좋다. 프로그래밍 리더에게 일정 관리를 맡기는 것은 자원의 낭비다. (그러나 사실 대안이 별로 없기도 함..)

3. QA 테스트에 개발자가 적극 참가해야 한다. 장점: 프로그래머가 버그를 발견한다면 더 빨리 고칠 수 있다. 그리고 게임을 하지 않는 개발자가 좋은 게임을 만들 수 있겠는가.

4. 발견된 버그는 구두나 메일로 알리는 것이 아니라 버그 트래킹해야 한다.

5. 사람이 관리하는 데이터 파일은 대부분의 경우 잘못된다. 이를 줄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자동 테스트이다.

6. 새로운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스펙 회의를 해야 한다.

7. 작업 마다 관리자(혹은 책임자)가 있어야 하며, 이 사람은 1명이어야 한다. 기획이 있는 작업이라면 기획자가 관리자를 하면 된다.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한 명씩 붙는 작업이라면 둘 중 한명이 명확하게 지정되어야 한다. 관리자는 해당 작업에 관해서는 그 만큼의 권한과 책임을 갖는다.

관리자가 해야 하는 일을 한마디로 표현하자면: 작업을 완료시키기 위한 모든 것.

ㄱ. 리소스 체크 ㄴ. 일정 및 진행도 체크. ㄷ. 독촉 ㄹ. 테스트. ㅁ. 최초의 구현 확인

8. 버그 트랙 툴의 assign 은 단 한명에게만 한다. 사실 메일을 포함하여 대부분의 것은 단 한명에게만 assign 하는 것이 좋다.

9. 일정을 추정할 때에는 반드시 실제 작업자에게 의견을 구한다.

10. 작업이 완료되면 꼭 직접 확인을 해야 한다. 이 테스트 시에는 작업자와 함께 보는 것이 좋다.

11. 품질을 높여라. 고 품질의 많은 부분, 저 품질의 많은 부분이 프로그래머의 손에서 나온다.

http://www.whitejames.com/395 의 내용을 재탕. 이거 뭐 보고 정리한 거였지?? -_-;;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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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2007.12.19 15:11 ADDR 수정/삭제 답글

    열라 맞는 말 같은데 정말로 저렇게 하는지 궁금한데..

  • 냥날 2007.12.19 23:33 ADDR 수정/삭제 답글

    음.. 현재 우리팀의 경우로는.. 3 6 9 10 만 하고 있군.

  • 냥날 2007.12.20 20:00 ADDR 수정/삭제 답글

    연세소아과 영수증 5/10 ~ 9/15 까지.

TOTAL 37,732 TODAY 1